|
|
|
 |
20세기에 들어 와서 세계적으로, 건축 구조물과 문화재, 예술품 등에 큰 손상을 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나타났다.
그 주범은 바로 산업 사회의 필연적인 부산물인 산성비이다.
아황산 및 황산, 황산과 염화나트륨이 반응 에서 생성된 HCl(g), 그리고 황산암모늄의 가수 분해 등은 빗물의 pH를 감 소시킨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pH값이 5.0에서 낮게는 2.1까지의 산성비가 내리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녹아 들어 탄산 H2CO3이 되기 때문에 자연 상태의 빗물의 pH값은 평균 5.6 정도이다.
현재,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높은 굴뚝을 설치하나, 이로 인해 황산화물의 장거리 이동(1,000km 정도까지)으로 산성비가 국경을 넘어 강하하여 국가간의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
|
첫째, 인간 호흡기 질병(bonchitis, asthma)을 일으킨다. 우선 직접적으로 눈이나 피부를 자극하여 불쾌감이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산성비속에 포함된 질산이온은 몸 속에서 발암성인 비트로소 화합물로 변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위암발생과 관계가 있다.
둘째, 식량 생산에 영향을 미친다. PH 5가 되면 쌀과 밀, 보리의 광합성이 저하되고, pH4에서 수확량이 저해된다. 무, 당근, 겨자, 채소 등도 PH4에서 수확이 감소되며 그 이하가 되면 많은 농작물의 잎에 피해가 일어난다고 보고된다.
셋째, 먹이 사슬을 통하여 알루미늄이나 중금속에 의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넷째. 예술적 가치가 있는 역사유적의 부식을 일으킨다. 석회암과 대리석으로 된 동상들의 손상은 매우 심각하게 나타난다. 수많은 동상과 기념물들은 과거 200년 동안 보다 최근 50년 동안훨씬 더 부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금속구조물 한 예로 다리의 부식률을 증가시킨다. 고가도로에서 시멘트가 녹아 콘크리트 고드름이 생기는 것도 한 예이다. 건물과 금속, 자동차, 고무, 가죽 제품 등도 경제적 손실이 따른다.
|
|
중국 전역이 산성비의 오염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산성비로 인한 피해액은 연간 1100억위안(약 16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환경총국과 환경과학연구원 등에 따르면 중국이 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 하는데 따라 발생하는 이산화황이 환경자정능력을 초과한 가운데 전국토의 3분 의 1이 산성비 오염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전국 338개 도시 가운데 절반이 훨씬 넘는 63.5%가 심각한 대기오염에 상 태에 처했으며 양쯔강 이남 지역의 상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세계 10대 오염 도시 중 중국 도시 7개가 포함 돼 있다.
중국은 산성비로 인해 농작물 수확이 감소되는 등 매년 1100억위안의 손실을 입고 있는데 이는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2~3%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산성비로 인한 수질오염이나 건축물 부식 등은 피해액 산정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따라 중국 당국은 오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환경오염국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환경개선의 일환으로 이산화황의 배출을 감소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중국은 지난해의 경우 화석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발전소 등에서 배 출하는 이산화황 배출량이 666만톤에 달했으며 2005년께는 186만톤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
|
첫째, 식물 잎의 반점과 광합성 저해, 꽃잎의 색이 탈색되는 등 직접적인 피해를 준다. 그러나 대부분 심각한 영향은 여러 손상들에 더 민감해지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산 정상에서 많이 자라는 특히 침엽수림의 경우 일년 내내 산성안개와 구름에 노출될 수 있다. 이러한 습한 조건은 산성에 강한 이끼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이 이끼들이 나무 뿌리에 사는 마이코리자 곰팡이를 죽이는 형태로 나무들이 흡수할 영양물질을 감소시킨다.
둘째, 알루미늄이 용탈되는 경우 이것은 수용성으로 식물 뿌리에 영향을 주는데 수목이 뿌리를 통해 흡수하게 되면 잎이나 열매에 함유된다, 산성비의 영향을 받아 발육이 저하된 수목을 분석하면 알루미늄의 증가가 나타난다.
셋째, 산성물질이 다른 대기오염 물질 예를 들어 오존과 결합할 경우 나무들을 추위, 질병, 해충, 가뭄, 곰팡이 등의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게 만든다. 비록 나무의 피해와 죽음이 이끼, 해충, 질병, 영양물질의 감소 등이 원인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대기오염 물질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는 것과 산성부하를 견디어 온 토양으로 볼 수 있다.
|
|
우리는 흔히 현재 내리는 비는 산성비로 이 산성비를 맞으면 머리가 빠지게 되어 대머리가 된다고 이야기를 많이 한다. 과연 그럴 것인가.
산성과 알카리성을 나타내는 단위는 pH이다. pH의 범위는 0.0에서 14.0까지인데 증류수의 산성도가 pH7로 중성이며 7보다 작으면 산성이고 7보다 크면 알카리성이다. 오렌지 쥬스는 pH2정도이며, 식초의 경우 pH가 3정도이다.
산성비는 지역에 따라서 또는 계절이나 시기에 따라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서는 중국이나 기타 인접국에서 유입되는 월경오염물질에 따라 산성비가 전국적(농어촌, 산간지역을 막론하고)으로 내리고 있어 "숲의 AIDS"라고 불리울 정도로 숲에 대한 치명상을 입히고 있는 것이다. 여기 까지는 이미 과학적으로 규명이 된 상태이다.
그렇다면 대머리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는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규명된 바가 없다고 한다. 식물과 토양에 많은 영향을 주며 수도관이나 건물을 부식시키고 대리석이나 화강암은 중화시켜 부식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사람이 자주 맞게 되면 머리나 눈썹이 탈색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대머리와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다고 장담하는 사람도 없겠지만 직접적인 원인이 있다고 이야기 할 만한 아무런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한다.
|
|
캐나다의 호수를 대상으로 연구한 학자들에 의하면 기후 온난화, 산성비, 성층권 오존층의 고갈과 자외선의 증가 사이에는 상호 작용이 일어나며 상호 작용 결과,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이 호수를 통과해서 호수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위의 세 가지 현상이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보인 최초의 것이라고 한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과학자들은 1971년부터 1990년까지 20년 동안 캐나다 남부에 있는 온타리오 북서부 지방의 호수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이 호수들이 위치한 지역은 아한대 수림(boreal forest)을 형성하고 있으며 북극 툰드라 지대 아래 지역과 스텝 지대, 초원 지대, 활엽수 지대보다는 위쪽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북반구에 해당한다. 아한대성 호수는 지구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호수 유형에 속한다. 추정한 바에 의하면, 이런 유형의 호수가 지구상에 아마도 2백만개 정도 있을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인 러시아의 바이칼 호수(Lake Baikal), 미국의 레이크 슈페리얼(Lake Superior)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
20년의 연구 기간 동안 온타리오 주변의 기후는 섭씨 온도로 1.6도 정도 따뜻해졌는데, 지구 온난화가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기는 하지만 분명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따뜻해진 기후는 호수 수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년 동안 호수 표면까지 다다른 자외선의 양도 10% 가량 증가했고, 그 원인은 성층권의 오존층이 얇아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동안 산성을 띤 비, 눈, 안개 때문에 호수 또한 더 산성화 되었다. 자외선, 기후 온난화, 산성비에 대한 영향을 항목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자외선 영향의 경우, 연구 대상 지역에 쪼여진 자외선에 의해서 호수 생태계에 매우 큰 변화가 초래된 사실이 이미 밝혀져 있는데, 같은 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캐나다 동부 지역에서도 이미 비슷한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고 한다.
이 변화의 원인은 물론 자외선인데, 자외선은 호수 밑 수미터까지 침투해서 식물의 광합성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식물 플랑크톤과 같이 호수를 떠다니는 식물체들은 자외선의 양이 늘어나면 광합성 양이 줄어든다. 자외선이 호수 밑으로 더 깊이 침투하면 침투할수록 광합성 양이 더 줄어들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광합성은, 잘 알려져 있는 것과 같이, 식물체가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탄수화물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 호수 생태계 먹이 사슬의 기초 부분을 형성한다.
자외선의 영향은 용존 유기 탄소량(DOC, dissolved organic carbon)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DOC는 가시 광선이나 자외선이, 아한대 지역과 북부 산림지대에 위치한, 호수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 주는 방패막 구실을 한다. 따라서 DOC가 많이 존재하면 자외선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호수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물에 함유되어 있는 DOC의 양이 감소하면 호수를 침투하는 자외선의 양은 늘어난다. DOC는 자외선의 침투를 수십 센티미터까지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외선 침투량이 늘어나면 호수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이 피해를 받게 되는데 미생물이 줄어들면 DOC의 양도 연쇄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악순환이 되풀이된다고 한다.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자외선이 DOC를 감소시킴 → 자외선이 더 깊은 호수 바닥까지 침투 → 미생물들이 피해를 받아 더 많은 DOC 고갈 → 자외선이 더 깊은 곳까지 침투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외선에 의한 피해 요인으로 성층권의 오존층 고갈 이외에 다른 두 가지 요인이 더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후가 따뜻해지거나 산성비가 내리더라도 DOC의 양이 감소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 세 가지 요인들이 함께 호수에 대한 자외선 침투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가 따뜻해진 원인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 이번 연구에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기온 상승이 호수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쓸만한 정보가 밝혀졌다. 지난 20년동안 기온만 상승한 것이 아니라 강수량도 25 호수, 강, 토양, 식물체에 의해 지표면에서 대기로 일어난 총 증발량)은 같은 기간 35% 늘었고 항상 물이 흐르던 시내도 간헐성(intermittent)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강수량이 적어지면, 토양으로부터 호수로 유입되는 유기 화합물의 양도 감소하고 DOC도 감소한다. 지난 20년동안 온타리오주 북서부에 위치한 호수에서는 약 15-20%의 DOC가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늘어난 자외선 양은 22-63%라고 한다.
산성비는 인간의 산업 활동 과정에서 만들어진 황산화물과 질산화물에 의해서 생기는데, 캐나다와 유라시아에 있는 호수에 가장 큰 위협으로 알려져 있다. 산성화를 유발하는 황 산화물 배출은, 캐나다의 경우, 5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1세기초부터 황산화물을 법적으로 감소시키려는 법안이 미국에서 통과된 상태다. 그러나 이같은 법률적 조치가 캐나다에 미칠 영향은 미국에서 얻게 되는 효과의 단지 반밖에 안된다고 한다.
산성비에 의한 DOC 감소는 기후 온난화에 의한 것보다 더 크다고 지난 20년 동안의 연구 결과는 말해 주고 있다. 과학자들이 가장 염려하는 것은 수질이 깨끗하고 수심이 얕은 시내와 연못의 경우 DOC가 조금만 감소하더라도 자외선에 의한 피해가 매우 커진다는 점이다. 물 속의 자연 생태계는 실내 실험 결과보다 산성화에 더 약하기 때문에 문제는 더 심각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성층권 오존층 파괴에 의한 것보도 기후 온난화, 산성비에 의한 것이 자외선에 의한 피해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 준다. 태양 빛에 실려 오는 자외선은 물을 마르게 할 뿐만 아니라 물을 살균하는 작용까지 하게 되고 결국 수질을 망가뜨린다. 자외선은 미생물을 죽이는 강력한 살균제이기도 하므로 자외선 유입량이 늘어나면 생태계는 커다란 피해를 받게 된다.
이번 연구의 중요성은 호수 생태계 파괴에 기후 온난화, 산성비, 자외선 유입이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을 밝혀낸 것 이외에 인간이 야기한 환경 문제를 인지하는데 수십 년이 걸린다는 것을 보였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수행한 학자들은 지금까지 밝힌 연구 결과에 비추어 과학 기술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속도를 급속하게 떨어뜨리는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과학 기술의 빠른 발전을 꾀하는 여러 학자들에게 비난을 받을 만한 이런 주장에 대해서 그들은 자신들의 논리 근거를 제시하면서 글을 맺고 있다.
|
| | |
|